작성일 : 08-03-21 13:25
수동변속기/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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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오토랜…
조회 : 3,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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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
속기란 자동차의 엔진과 결합하여 토크와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장치이며, 위치적으로는 엔진의 동력을 휠과 타이어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속기는 자동과 수동 방식으로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는 제조사에서 설정한 조건에 따라 기어단을 자동으로 선택해 주는 변속기이고, 수동변속기(Manual
Transmission)는 기어단을 운전자가 직접 선택하여 변속을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변속기든 원활한 동력전달 및 차단을 위해선 변속기와 엔진 사이에 클러치가 사용되게 되어 있으며, 오늘은 수동변속기와 이에 사용되는 마찰 클러치의 구조와 이상진단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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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차의 클러치 시스템은 압력판(Pressure Plate)과 클러치 디스크(Clutch Disc), 클러치 페달, 그리고
유압장치 또는 레버장치로 구성됩니다. 압력판은 클러치 디스크를 엔진의 플라이휠에 밀착시켜 마찰력을 이용한 동력전달을 도모하는
장치로 확실한 동력전달과 차단 성능을 지녀야 하며 구동계의 진동과 소음을 흡수할 수 있는 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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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치 디스크는 내마모성과 고속회전중의 원심력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 및 플라이휠과 압력판에 손상을 주지 않는 안정성 등의 특성을
지녀야 하며, 클러치 페달, 유압장치 등의 조작기구는 운전자를 위한 조작의 편의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지녀야 합니다.
클
러치 시스템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므로 동력을 전달하는 순간과 차단하는 순간마다 미끄럼(Slip)이 발생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따라서 자연스럽게 마찰재의 마모에 의해서 제한된 수명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운전자의 숙련도에 따라
클러치 디스크의 수명은 2만~20만마일 이상까지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8만마일 이상 사용하실 수 있다면 운전습관이나
클러치의 내구성능 모두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무난합니다. 클러치 시스템의 구조상 클러치 디스크의 마찰재가 마모됨에 따라 압력판과
플라이 휠의 간격이 좁아지며 클러치 페달이 점점 딱딱해 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처음보다 클러치 페달이 많이 딱딱해졌다면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심한 것이므로 교환을 해 주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한편 클러치 페달이 너무 부드러울
때는 유압장치에 Leak가 있거나 압력판 스프링이 강성을 잃어서 디스크와 플라이휠을 완전히 밀착 시키지 못하는 문제가 우려
되므로 딱딱한 것 보다 더 큰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심해지기 전에 즉시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며 차량을 출발시킬 때나 주행중 변속을 시도할 때 클러치 페달에서 과다한 진동이 느껴진다면 마찰면에 오일이나 기타
이물질이 들어가 동력전달을 방해 하고 있거나 클러치 디스크나 압력판의 비틀림 변형을 의심 할 수 있으므로 엔진과 수동변속기
주면의 오일 누유 등을 점검 하셔야 합니다.
수동변속기는 점점 더 편리함을 추구하는 자동차 문화에 밀려 요즘은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장이 적고, 사용법에 숙달이 되면 자동변속기 보다 훨씬 더 다이나믹한 운전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운전 테크닉과 뛰어난 연비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수동변속기만을 고집하는 매니어들에게 여전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편입니다.
이제 처음 운전을 배우는 자녀분들이 있다면 수동변속기 운전부터 가르쳐 주어서 자동변속기로는 느낄 수 없는 수동변속기 운전의 묘미를 맛보게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Tip 클러치 액은 뭔가요 ? 압
력판은 강한 마찰력을 얻어내기 위해 강성이 높은 다이어프램 스프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힘으로 이를 밀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클러치 실린더를 사용하여 배력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 유압장치(Hydraulic System)에 사용되는 액체가
클러치 액이며 보통 브레이크 액과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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