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0-03-16 13:21
EF쏘나타 서브프레임 문제
글쓴이 :
쭈꿈
조회 : 4,722
http://cafe.naver.com/autowave21/122599
[1273]
http://news.nate.com/view/20100316n04828
[1606]
안녕하세요.
저는 얼마전에 EF쏘나타 서브프레임 부식으로 교환을 했던 사람입니다.
좀 알아보니까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서브프레임은 부품표상에 크로스멤버라는 명칭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소형차에선 센터멤버에 해당되는 부분인 것 같네요.
엔진 아래쪽에 사각형의 프레임으로 부착되면서 로워암이 고정되는 부분으로 서스펜션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단 사진으로 부식형태를 확인해 보면,
http://cafe.naver.com/autowave21/122599
위와 같은 모양새 입니다
제 차는 저렇게 차가 주저앉을 정도는 아니었고 좌측 로워암 고정 부분이 부식되어서 부스러지면서 로워암이 이탈되기 전에 오토랜드에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본 기사에 관련 내용이 있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해당기사 :
http://news.nate.com/view/20100316n04828
미국에서 이 내용으로 얼마전에 리콜이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리콜 사유는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으로 그대로 방치할 경우 로워 컨트롤 암이 분리돼 바퀴 축이 차체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는 중대 결함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생산된 EF쏘나타와 XG300,350(그랜저 XG) 등 43만대 리콜 실시했다네요.
국내 판매 차종은 리콜에 해당이 안 될 테니 해당 차종 소유자는 주기적으로 크로스멤버의 부식여부를 점검해봐야 하겠습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